1. 고글과 렌치 만들기

우선 프레스의 pressing 기능을 사용해 금 금속판(golden sheet)을 4개 만들고, 거미를 잡아서 실 하나를 얻읍시다. 그러면 고글과 렌치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두 아이템은 이 모드로 조금 복잡하거나 정교한 장치를 만들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올라올 모든 스샷들은 다른 언급이 없어도 고글을 착용한 상태로 찍을 예정입니다.

고글(goggle)

고글을 머리에 착용하고 기계나 발전기를 바라보면, 그에 관련된 수치를 보여줍니다. 

왼쪽은 프레스를 바라볼 때, 오른쪽은 물레방아를 바라볼 때 뜨는 정보입니다. 이 숫자들의 의미에 대해선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렌치(wrench)

shift+우클릭: 부품을 회수해서 인벤토리로 바로 넣어줍니다.

우클릭: 기계 또는 부품을 회전시킵니다.

렌치를 통해서만 설정을 할 수 있는 블록들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mechanical bearing)

2. 스트레스 유닛(Stress Unit, su)

스트레스는 회전과 관련된 밸런스를 위해, 현실세계 물리학의 개념을 단순화해서 구현한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부품들을 두 가지 종류로 나눠야 합니다. 첫 번째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generator=제너레이터), 두 번째는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consumer=컨슈머)입니다.

  • 제너레이터는 스트레스 용량(Stress Capacity)을 제공합니다.
  • 컨슈머는 스트레스 부하(Stress Impact)를 소모합니다.

su, Stress Unit은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네트워크 내의 스트레스 용량이 스트레스 부하보다 작으면 시스템이 과부하(overstressed)되어 모든 기계가 멈춥니다.

그러면 스트레스 부하를 줄이거나, 스트레스 용량을 더 늘려서 스트레스 용량>=스트레스 부하가 되도록 만들어야 과부하가 풀리고 다시 기계들이 돌아가게 됩니다.

3. 속도와 스트레스 측정

속도 계측기(speedometer)

속도를 표시해 줍니다. Create 모드에서 회전 속도의 최댓값은 기본값이 256 RPM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Speedometer의 눈금도 그것을 최댓값으로 합니다. (회전 속도의 최댓값은 서버 컨픽에서 수정 가능합니다)

image

스트레스 계측기(Stressometer)

네트워크의 스트레스 용량에 비교해 현재 스트레스 부하가 얼마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만약, 스트레스 계측기의 막대기가 거의 오른쪽 끝으로 가 있다면 스트레스 용량이 간당간당한 것이므로 용량을 늘리거나 부하를 줄여야 합니다.

 

100% stressometer

속도 계측기의 눈금이 절대값인 반면, 스트레스 계측기의 눈금은 해당 네트워크의 스트레스 용량 대비 부하를 나타내므로 상대적인 값입니다.

두 블록 모두 고글을 착용한 채로 바라보면 정확한 수치 정보까지 표시됩니다.

4. Stress Unit과 Speed와의 관계

어떤 부품의 스트레스의 양은 그 속도에 비례합니다. 모든 부품은 고유의 base value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1 RPM의 속도일 때 생산하거나 소모하는 스트레스 수치입니다. base value로부터 실제 용량 또는 부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base value에 현재의 속도를 곱하면 됩니다.

물레방아(water wheel)의 경우, base value는 16su이고, 15 RPM으로 돌고 있으면, 이것이 제공하는 스트레스 캐퍼시티 총량은 16su x 15RPM = 240su가 됩니다.

컨슈머의 경우도 스트레스 부하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base value가 8su인 분쇄 휠(crushing wheel)을 15 RPM으로 돌린다면, 총 스트레스 임팩트는 8su x 15RPM = 120su가 됩니다.

아이템을 갈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분쇄 휠은 2개가 한 쌍으로 돌아갑니다. 분쇄 휠 2개를 15 RPM으로 돌리는데 필요한 su는 240su이므로, 물레방아 하나가 생산하는 240su과 딱 들어맞습니다.

앞 글에서 톱니바퀴를 이용해 속도를 2배로 빠르게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그 방법으로 분쇄 휠에 공급되는 속도를 두배로 늘려 보겠습니다.

과부하되었으며 240su가 모자라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속도에서는 분쇄 휠 하나가 각각 120su만큼을 필요로 했지만, 이제 속도가 두배로 늘어 각각 240su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속도를 원래대로 돌리거나, 동일한 스트레스 용량을 가지고 있는 물레방아 발전기를 하나 더 설치해야 합니다.

  • 네트워크의 스트레스 용량: 480su(물레방아 하나당 240su)
  • 네트워크의 스트레스 부하: 480su(분쇄 휠 하나당 240su)

이제 물레방아와 분쇄 휠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결론: 속도를 두배 더 증가시키면, 기계도 두 배 더 빠르게 작동합니다. 그러나 회전 에너지도 두 배가 더 필요합니다.

축, 톱니바퀴 같이 토크를 연장하기 위한 부품들은 스트레스 임팩트가 없습니다. 이유는 복잡한 기계 장치를 만들었을때 계산해야 하는 스트레스 임팩트를 단순화하고, 또 디자인에 신경을 쓸 때 생기는 페널티를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 이 글에는 Create 모드 위키(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wiki/Stress-Units,-Capacity-and-Impact)를 번역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 Recent posts